안녕하세요.

 

홈 > 조회납부 > 회원납부

제도안내
지방세 이의 신청 제도란?
시민이 위법 부당한 지방세 과세 처분을 받은 경우 그 처분이 취소/경정을 구하는 지방세법에 규정된 시민을 위한
지방세 권리구제 제도이다.
지방세 이의 신청의 목적은 시민들이 잘못된 지방세 부과처분 등으로 인해 억울하게 지방세를 납부하는 것을 방지
하여 시민의 납세권리를 보호하는데 있다.
이의신청 바로가기

지방세 구제제도는 세금이 고지되기 전에 구제받을 수 있는 과세전적부심사제도와 세금고지서가 나간 후에 구제받는 이의신청, 심판청구제도 등이 있으며, 감사원법에 의한 구제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취득세, 지방소득세 등 자진신고 세목의 경우 과세표준 신고서를 법정신고기한까지 제출한 자는 처분청에 경정청구를 거친 후에 이의신청이나 심판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과세전 적부심사제도

과세전 적부심사제도는 세금이 고지되기 전에 세무조사결과에 대한 서면통지와 과세예고통지 및 비과세 또는 감면의 신청을 반려하는 통지를 받고 이의가 있는 경우에 통지를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구세는 구청장에게, 시세는 시장에게 그 통지의 적법성 여부에 대한 심사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로서, 권리가 침해되기 전에 구제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권리보호제도라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제도

지방세관계법에 따른 처분으로서 위법ㆍ부당한 처분을 받았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당한 자는 그 처분이 있은 것을 안날 (처분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관할 구청 민원실에 이의신청서 2부를 접수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심판청구제도

심판청구제도는 이의신청을 거친 후 청구할 수도 있고, 바로 조세심판원에 심판청구하여 지방세에 대한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을 거친 후 심판청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이의신청에 대한 결정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이의신청을 거치지 않고 바로 심판청구를 하고자 할 때에는 당해 처분이 있은 것을 안 날부터 각 90일 이내에 는 세심판원장에게 심판청구 할 수 있습니다.(구청 민원실 또는 조세심판원 행정실에 2부 접수)

행정소송

지방세관계법에 따른 처분으로서 위법ㆍ부당한 처분을 받았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당한 자는 그 처분이 있은 것을 안 날(처분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서울행정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2021년부터 조세심판전치주의 도입에 따라 심판청구에 대한 결정이 있는 후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취소소송은 처분 등이 있는 날부터 1년이내 제출하여야 합니다.

지방세 불복청구 흐름도

지방세 구제절차 흐름도
납세자 구조절차안내 : 납세자(고지서수령)는 ① 과세예고 통지서 수령 후 30일 이내 과세전적부 심사청구(30일 이내 결정), ③ 90일 이내(도세, 시군구세, 이의신청 생략 가능) 심판청구 (조세심판원) (90일 이내 결정) 후 90일 이내 행정소송, ④ 90일 이내 이의신청(90일 이내 결정)을 해서 90일 이내 조세심판원에게 심판청구(도세인경우) 또는 행정소송, ⑤ 90일 이내(도세, 시·군세 이의신청 생략가능) 심판청구(조세심판원)(90일이내 결정) 후 행정소송, ⑥ 90일 이내(시·군· 구접수 : 시도지사, 행정안전부 경유) 감사원 심사청구(3개월 이내 결정) 90일 이내에 행정소송 할수있다.